카테고리 없음

생산성을 높이는 마법의 스위치

view0070 2025. 8. 9. 21:20

 

생산성을 높이는 마법의 스위치

 

 

나도 몰랐던 '생산성'의 진실

제가 어떤 일을 처음 시작했을 때, '생산성'이라는 단어는 그저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한 비법 정도로만 알았어요. 하지만 본격적으로 일을 하다 보니, 생산성은 단순한 효율성을 넘어서 회사 생활 뿐만 아니라 개인 생활에서도 중요한 요소가 되더라고요. 그럼 단도직입적으로 생산성의 핵심이 뭐냐고요? 바로 '시간과 에너지를 최대한 잘 활용하는 것'이지요.

 

우선순위 설정: 모든 것은 순서대로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첫 번째 요소는 '우선순위 설정'입니다. 저의 경우, 하루 일과가 시작될 때 해야 할 일들을 우선적으로 적어나갑니다. 작업 목록을 작성할 때는 모든 일에 동일한 중요도를 부여하지 않고, '가장 중요한 일'과 '덜 중요한 일'을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중요한 미팅이 예정되어 있다면 그 전에 그와 관련된 작업을 먼저 완료하는 방식으로 말이죠.

 

한 통계에 따르면, 미국의 많은 성공한 기업가들이 이 방식으로 하루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하루에 네 가지에서 다섯 가지의 중요한 작업을 정하고, 이를 반드시 해결하려고 한다고 하네요. 그 결과는? 물론, 엄청난 성과 상승입니다.

 

 

미뤄진 작업, 작은 습관에서 시작되다

"오늘은 조금 쉬어도 괜찮겠지." 이 말, 너무 익숙하지 않나요? 사실 저도 가끔씩 이 생각에 빠지는 날이 있는데, 그럴 때마다 작은 습관의 힘을 되새깁니다. 조금씩 뒤로 미루다 보면 큰 일이 되기 마련입니다.

 

제가 일하는 곳에서는 '작은 습관 만들기'라는 실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하루에 10분씩 자신이 할 수 있는 작은 일을 계속하면서 그 결과를 기록했죠. 예를 들면, 매일 아침 10분 동안만 운동을 하거나, 10분 일찍 일을 시작해서 간단한 이메일 체크를 마치는 작은 행동들이었어요. 결론은 놀라웠습니다. 이런 작은 습관들이 쌓여 더 큰 일을 미루지 않고 해결할 수 있게 되었거든요.

 

디지털 해독: 정보의 시대 속 집중력 되찾기

지금은 스마트폰, 컴퓨터 없이 하루를 보낼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디지털 기기들이 오히려 우리 집중력을 방해하는 건 어쩔 수 없는 사실이죠. 그래서 저는 일정 시간 동안은 기기의 모든 알림을 꺼두고 몰입 시간을 가지곤 해요.

 

제가 가장 효과적으로 실천했던 방법은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알림을 꺼두고 중요한 작업에 집중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두 시간 동안 흔들림 없이 집중했더니, 오후 후반부의 생산성이 놀랄 만큼 높아졌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평균적인 사람이 알림음으로 인해 일의 흐름이 끊기면 이를 복구하는 데 23분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다소 충격적이네요!

 

생산성 향상을 위한 쉼표

끊임없이 달려가는 것이 생산성의 전부라고 생각하다 보면 금방 지칩니다. 그래서 저는 정기적으로 '쉼표'를 갖는 방법을 추천하고 싶어요. 회사를 다닐 때 한 번씩 1시간 점심시간에 산책을 나가거나, 마음이 편안해지는 음악을 듣는 시간을 가져보는 겁니다. 이는 새롭게 일에 몰입하도록 도와줍니다.

 

전문가들은 생산성 유지를 위해 50분 일한 후 10분간 휴식을 취하는 방식인 포모도로 기법을 추천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 장시간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죠.

 

결국 생산성은 단순히 더 많은 것을 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더 적은 것을 하더라도 그 일을 얼마나 잘 처리하느냐의 문제입니다. 여러분도 오늘부터 작고 꾸준한 실천으로 생산성 향상의 마법을 경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