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시작 재무관리를 위한 필수 체크리스트
제가 처음 개인 재무관리에 관심을 갖게 된 건, 대학생 시절의 치명적인 카드빚 때문이었어요. 늘 체크 카드로만 살던 제가 생각 없이 신용카드를 만들고는 무분별한 소비 습관에 빠졌었죠. 그때의 교훈은 지금까지도 저를 재무 관리의 길로 이끈 큰 계기가 되었답니다. 그런 경험에서 우러나온 재무관리 입문자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함께 살펴봐요.
1. 목표 설정은 필수
재무 관리의 첫걸음은 '왜'라는 질문에서 시작합니다. 돈을 왜 모으고 싶은지 명확한 목표 없이 '돈만 많이 벌면 되지'라는 생각은 금물이에요. 제 경우에는 '30대에 내 집 마련'이라는 목표를 세워서 좀 더 구체화했습니다. 여러분도 큰 상자부터 작은 상자까지, 즉 장기, 중기, 단기 목표로 나누어 보세요. 장기 목표는 집, 중기 목표는 여행, 단기 목표는 직장 동료와의 회식처럼 말이죠.
2. 수입과 지출 파악하기
"돈이 어디서 새는지 모르겠어!"라는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수입과 지출을 철저히 파악해야 합니다. 저도 한때는 소비적이었습니다만, 가계부 어플을 사용하면서 변했어요. 퇴근 버스에서 어플로 월간 지출을 확인하는 습관을 들였더니 지출구조와 습관을 파악할 수 있더군요.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돈의 흐름을 기록하면 작은 여유가 생길 것입니다.
3. 비상금과 비상금은 다름
주변 친구들 중에는 종종 월급날이 다가오기만을 기다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개념이 바로 비상금입니다. 비상금은 긴급 상황을 위한 예비자금인데, 이를 일반 생활비와 혼동하면 위험해요. 저는 월급의 10%를 무조건 비상금으로 저축합니다. 특정한 목적이 없습니다. 단지 안전망으로 두기 위한 것입니다.
4. 부채 관리
대학 시절의 교훈 덕에, 저는 부채 관리를 철저히 합니다. 무리한 부채는 절대 피해야 할 목표 목록 1순위입니다. 부채가 있다면 우선 상환 계획부터 세워보세요. 부채 예상 금액에 이자를 포함한 전액을 정확히 산출하고, 그에 맞춰 월상환액을 계산합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추가 부채가 예상된다면, 절대 머리로만 계획하지 말고 꼭 노트에 적어보세요.
5. 금융상품 이해하기
사실 요즘은 워낙 금융상품이 다양하고 복잡하다 보니 청년들이 홀린 듯 지나칠 수 있습니다. 한 번은 친구가 '은행 적금이 좋겠지?'라고 묻길래, 나는 정액적립식과 정기예금의 차이를 설명해줬죠. 금융상품의 기초 서적이나 온라인 강의를 통해 기본적인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6. 꾸준한 학습
제게 있어 재무 관리는 단지 돈과 관련된 일이 아닙니다. 꾸준히 경제 사정과 주식, 부동산, 세금 등에 대해 학습하고 있어요. 이는 한 번의 이벤트가 아니라 생활습관입니다. 심지어 점심시간을 활용해 금융 및 경제 관련 뉴스를 틈틈이 읽죠. 여러분도 하루에 10분이라도 꾸준히 경제 기사를 읽어보세요. 이런 작은 습관들이 결국 지속 가능한 재무 관리의 길을 열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재무 관리란 어쩌면 '돈'의 문제가 아니에요. 당신이 원하는 삶을 설계하고 실현시키기 위한 도구입니다. 재무 관리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삶을 좀 더 계획적으로 이끌어나가도록 해봐요.